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아토피 피부염 원인, 예방, 치료법

by 홈매직 2023. 3. 14.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유전적,환경적 원인이 있는 아토피에 대해서 예방과 대처법으로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를 바랍니다.

원인

현시대에 살면서 예전에 없던 질병들이 생겼는데 그중 하나는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아토피는 아주 어린 아기부터 성인까지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치료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환자들이 매우 고통스러워하고 있습니다. 환경호르몬부터 시작해서 주변에서 우리도 알게 모르게 발생하고 있는 발암물질과 새집증후군들이 세상에서 제일 편안하고 안전한 장소인 우리의 가정까지 우리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눈에 보이는 게 아니라서 대처하기가 더욱더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최소한의 우리가 방어할 수 있는 노력은 다 해봐야 할 것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습진으로도 잘 알려져 있고 유전적, 환경적, 면역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행하는 만성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이 제일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습진이나 천식, 알레르기처럼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아토피 피부염에 걸릴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데 여러 유전자를 연구한 결과 피부 장벽 기능과 면역 체게 조절에 관여하는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도 작용을 하는데 거친 비누나 세제와 같은 자극성 물질 혹은 꽃가루나 매트리스에서 나오는 먼지 진드기, 그리고 반려견에서 나오는 털은 가뜩이나 피부염에 약한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피해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할 때 염증반응을 같이 일으키게 만들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붉은 피부와 가려움증을 동반하여 환자들을 괴롭게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종합적으로 환경적, 유전적, 면역적 요인으로 단 하나의 요인으로만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면밀한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치료법

증상 중에 제일 잘 알려진 것들이 건조함과 발진 그리고 가려움증입니다.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관리를 해준다면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데 건조함에 있어서 제일 효과가 있는 것은 장기적인 수분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피부를 촉촉한 게 수분을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 목욕이나 샤워 후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고 샤워할 때는 항상 뜨거운 물보다는 적당한 온도의 미온수로 피부를 자극하는 행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연수기를 판매하는 업체가 많이 있으니 성분요소를 확인하고 환자에게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연수기를 사용하는 것 또한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볼 수 있는 미세먼지나 알레르기등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주변환경을 신경 써줘야 하는데 이때에는 공기청정기가 큰 역할을 해줍니다. 24시간 내내 작동하여 가정에서만큼은 항상 좋은 공기를 마시고 피부에 닿게 하여 천식과 알레르기에도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광요법이라고 하여 인공광이나 자연광에 피부를 노출시키는 것 또한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나 면역조절제와 같은 약물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갖고 있는 환자들의 식단을 보면 여기서도 발생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유제품이라던가 기름기 있는 음식은 피하고 채소와 오메가 3가 많이 들어가 있는 등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한번 언급한 닥터피시를 이용한 치료법도 있습니다. 물고기 페디큐어라고도 불리는데 환자들이 물속에 들어가 있으면 닥터피시가 몸에 있는 각질들을 갉아먹으면서 피부의 외관을 개선을 할 수 있지만 치료하는 데에 있어 명백한 효능을 발견하지는 못해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으로 나뉘어 적극적으로 추천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방법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요인이 커서 선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후천적으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서 두드러졌던 아토피 피부염은 학생 심지어 성인들까지 생기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피부에 보습제를 발라서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비누나 세제에 대해서 꼼꼼히 성분을 따져 내 피부와 맞는 제품을 골라서 사용해야 합니다. 너무 달라붙는 옷을 입기보다는 헐렁하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 화학섬유와의 접촉을 피하고 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게다가 스트레스도 큰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관리 조절을 잘해주어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으니 홍삼이나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면역력에 좋은 건강기능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우리의 식단만 바꿔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연어나 참치등 푸른 고등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상당히 많아서 염증을 줄일 수 있고 요구르트, 김치 또는 시금치와 케일 같은 잎이 많은 채소는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는 항상 화제가 많아 염증을 즐이고 피부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니 꼭 섭취하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